물과생활

물과 생활

K-WATER

    로딩중
  • 홈 >
  • 물과 생활 >
  • 학습 >
  • 초등학생

초등학생

1장 물은 정말 소중해
초등학생 물교육 이미지

물은 정말 특별해

물은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만큼 지구의 표면의 70%가 물로 덮여있습니다. 한 가지 형태가 아닌 고체, 액체, 기체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강과 바다는 액체 상태인 물로 존재하며, 푸른 하늘을 채우는 물은 기체 상태인 수증기로 존재하고, 나머지는 고체의 형태인 빙하로 존재합니다. 물은 이 모든 형태나 위치가 고정되어있지 않고 계속해서 순환합니다.


먹을 수 있는 물, 먹을 수 없는 물

지구에 있는 물의 양은 13억 8천 5백만km3정도입니다. 이 중 대부분이 마실 수 없는 바닷물입니다. 우리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물은 전체 물 중 0.0075%에 불과합니다. 이는 지구촌의 60억 인구가 사용하기엔 턱없이 부족합니다. 또한, 산업 활동이 늘어나면서 물 오염도 심각해지고 있어 사용할 수 있는 물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부지런한 물

물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씻지도 못하고 옷도 빨지 못하고 음식도 만들어 먹을 수 없습니다. 물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물질이에요. 사람은 하루에 약 2.5L의 물을 마시고, 생활용수까지 합하면 하루에 177L물이 필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 때나 식물을 재배하는 데도 물이 필요합니다. 거의 모든 인간 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물이에요.


물은 생명

물은 모든 생명의 원천이에요. 우리 몸의 60~85%는 물로 되어 있어요. 물은 끊임없이 우리 몸속에서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돕고, 영양소를 몸 곳곳에 운반해주고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는 중요한 일을 합니다. 우리 몸의 물이 1~2%만 빠져나가도 심한 갈증을 느끼고, 만약 5%가 빠져나가면 혼수상태에 이르고, 12%를 잃으면 죽게 됩니다. 물이 하는 일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에요.

다음장으로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시면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0/40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