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는 실시간 관측된 자료이며 측정소 현지 사정이나 데이터의 수신상태에 따라 미수신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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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환경공단
기준일 : 2019월 09월 24일
자가용 승용차 천 대/연 절감효과 나무식재효과 천 그루/연
출처 : 자가용승용차 연평균 CO2배출량(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30년산 소나무 1그루는 연간 6.6kgCO2 흡수(국립산림과학원)
※ 문의사항은 수자원운영처(042-629-3533)로 연락바랍니다.
가배수로 [假排水路, diversion waterway] 편집
요약 편집
상세설명 편집
댐, 보, 교각 등의 기초를 굴착하기 위해 하천흐름의 경로를 변경시켜야 하는데 이때 만들어지는 수로가 가배수로이다. 터널식, 개수로식 가배수로가 있으며, 이는 공사 중에 임시로 만든 수로이기 때문에 공사가 완공되고 난 뒤에는 원상복구 하거나 폐쇄한다.
댐 설계기준에 의하면 가배수로는 입구부, 도수부, 출구부로 나누어 수리설계를 실시한다. 입구부의 설치 위치는 홍수발생 시 가물막이가 침식되지 않는 곳으로 선정해야 하며 도수부는 홍수를 하류로 유도하는 역할을 하므로 수로의 중단구배나 단면이 일정해야 한다. 또한 급한 종단구배는 많은 유량을 도수할 수 있기 때문에 수리학적으로 유리하지만 유속이 빨라지기 때문에 홍수발생 시 토석류로 인하여 수로의 바닥과 측면에 침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출구부 설계는 하류수위의 영향을 받지않고 배수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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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updated 2016-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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