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약 먹을 때, 꼭 물과 먹어야 한다?!

출처 K-water 공식블로그 ‘맛있는 水多’ (www.blogkwater.or.kr)

가끔 외국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물 없이 약을 먹는 장면이 나오곤 하는데요. 침으로 꿀꺽 삼키는 모습이 조금은 터프해 보이기도, 멋져 보이기도 하지만 영화와 현실은 다르다는 점! 현실에서 물 없이 약을 먹게 되면 굉장히 위험할 수 있어요. 약이 식도 점막에 달라붙으면 식도 점막을 뚫고, 구멍을 내어 식도 점막 천공이 생길 수도 있고 물이 아닌 다른 음료와 먹게 되면 약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몸에 더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약을 먹을 때 꼭 물과 먹어야 하는 이유들에 대해 알아볼까 하는데요~! 지금부터 집중하세요!!


- 알약, 물약, 가루약을 먹을 때!

 


 

먼저 약이 만들어진 종류에 따라 섭취하는 방법이 다르답니다. 어떻게 다를까요? 정제된 약이나 캡슐 등의 알약은 물과 함께 빠른 속도로 위장으로 내려가, 그 안에서 녹아 약 성분이 몸에 쉽게 퍼지도록 설계되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알약이 멈추지 않고 위까지 빠르게 내려가게 하려면, 미지근한 온도의 물 한 컵을 쭈욱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뜨겁거나 너무 차가운 물은 벌컥벌컥 마시기가 힘들어 약이 도중에 멈추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가끔 알약을 삼키는 것이 어려워서 가루로 만들어 먹거나, 씹어 먹는 경우가 있는데요. 먼저 약사와의 상의를 통해 이 약이 가루로 만들어도 효과가 그대로 나는 약인지를 알아보시는 것이 좋다고 해요. 만약 대장에서 녹도록 만들어져 있는 약인데, 미리 갈아버리면 식도나 위에서 녹아버려 제대로 된 약의 역할을 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루로 나온 약이라면 쓴맛이 나 냄새가 그대로 전해져 먹기 껄끄러울 수 있으니 소량의 물에 희석하거나, 설탕이나 올리고당을 아주 살짝 첨가해서 섭취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또한, 모든 약은 기본적으로 '물'에 가장 잘 녹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물을 통해 온몸으로 약 효과가 퍼지기 때문에 약 복용을 해야 한다면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다는거 잊지마세요!


- 약 복용할 때, 물 말고 다른 음료는 안될까?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모든 약은 기본적으로 물과 함께 먹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으며 몸에 빨리 퍼질 수 있어요. 물 대신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첨가된 음료를 종합 감기약, 진통제와 함께 복용하게 되면 중추신경을 흥분시켜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약이 체내의 카페인을 배설하기 어렵게 만들어 불면증이나 신경과민, 심각한 심장 두근거림을 유발하게 되기도 한답니다.

또 우유, 오렌지주스 등에는 칼슘이 풍부해서 약과 함께 먹으면 더 좋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골다공증 약, 항생제, 장용정 등은 우유나 오렌지주스와 함께 복용하면 약의 흡수가 저해되어 제대로 된 효과가 나지 않기 때문에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특히 약을 복용할 때 가장 금지해야 하는 것은 바로 술인데요! 알코올과 함께 복용하면 위장 출혈, 간 독성 등이 증가할 수 있으며 심한 우울감이 찾아올 수 있을 뿐 아니라 뇌가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만들 수도 있으니 이 점은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 약 먹을 때 이런 음식은 피해요!

 



약을 섭취할 때 피해야 할 음식도 있는데요. 감기약, 복합 진통제, 기관지 확장제에는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커피, 초콜릿 등 카페인이 든 음료나 음식을 함께 먹게 되면 카페인이 너무 많아져 흥분, 불안, 심장 박동수 증가 등의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어서 위헙하답니다.

또 심장질환, 혈관질환에 관련된 약은 바나나, 오렌지, 녹황색 채소와 함께 먹게 되면 몸 안의 칼륨 농도가 너무 높아져서 좋지 않고, 고지혈증 약물의 경우 자몽 주스를 피하는 것이 좋아요. 진통제는 곡물류, 대추 등과 함께 먹게 되면 약 흡수가 느려져 약효가 더뎌지게 된답니다.

그렇다면 같이 먹으면 좋은 음료는 무엇이 있을까요? 철분제는 오렌지주스, 감잎차 등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된 음료와 먹게 되면 이 비타민 C가 철분의 흡수율을 높여주어 더욱 좋으며, 진통제의 위장 장애를 막아주기 위해 우유나 요구르트 등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위장 장애가 예방될 수 있습니다.

섭취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한 채 복용해왔던 약들! 알고 나니 조금은 어렵고 까다롭기도 한데요. 몸을 낫기 위해, 또 병을 물리치기 위해 먹는 것이니 만큼, 꼭 신경 써서 건강한 물과 함께 섭취하시기를 바랄게요. 또한 평상시에도 꾸준히 물 마시는 습관 들이기! 잊지마시고 꼭 챙겨드세요~!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시면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평가
0/40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