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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돗물 미네랄 함량

출처 K-water가 알려주는 건강한 수돗물 Q&A

미네랄(mineral)이란?

정의

지구상에 존재하는 110가지의 원소 중에 인체의 96.5%를 차지하는 산소(65%), 탄소(18%), 수소(10%), 질소(3.5%)를 제외한 나머지 3.5%(칼슘 1.5%, 인 1%, 기타 1%)의 모든 원소

역할

생명유지를 위한 인체 5대 필수영양소 중 하나이며, 신체의 성장과 유지, 체내의 여러 생리 기능을 조절 및 유지 등을 담당하는 영양물질

종류

칼슘, 철,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이 모두 미네랄의 일종

구분

인체 내에 존재하는 미네랄은 영양미네랄과 유해원소로 나뉨
※ 영양미네랄은 그 존재량에 따라 하루에 100mg 이상 필요로 하는 다량 미네랄과 하루에 100mg 이하를 필요로 하는 미량 미네랄로 나뉨


※ 유해원소는 체내로 들어가면 배출이 안 되고 독성을 발생시키는데 비소, 수은 등이 있음


언론을 통해 본 수돗물과 미네랄

어떤 물이 안전한가? [TV조선 뉴스1, ‘13.08.24]

  • 주제 : 수돗물의 음용 가능 유무, 수돗물·생수·정수기물의 미네랄 함량 비교
  • 주요내용
    • - 국민 831명 대상 의견 조사(Water 블라인드 테스트) 결과
      1. ① 생수(35%)와 비교해서 수돗물(32%)을 맛있는 물로 선택
      2. ② 수돗물 불신 요인 : 수돗물에서 나는 약냄새, 막연한 수도관 불신
    • - 수돗물·생수·정수기물의 미네랄 함량 비교 결과, 수돗물과 생수는 비슷
    • - 국내 생수의 대부분은 수돗물과 유사한 칼슘 함량을 갖고 있음 (국립환경과학원 박주현 박사)



물만 잘 먹어도 암 이긴다 [MBN 엄지의 제왕, ‘13.05.14]

  • 주제 : 물의 건강상 중요성
  • 주요내용
    • - 70여 종 미네랄을 공급할 수 있는 것은 물이 유일
    • - 장수촌의 물은 자연적으로 생성된 Ca, Mg이 풍부한 약알칼리수
    • - 약알칼리수 정수기(전기분해 이용한 인위적) 물은 건강에 도움되지 않음(충남대학교 화학과 이계호 교수)

건강하게 ‘물’마시는 법 [TV조선 뉴스가이드, ‘13.08]

  • 주제 : 정수기 물, 수돗물과의 차이점 및 미네랄의 효능
  • 주요내용
    • - 세균, 중금속 제거하고 미네랄은 유지한 수돗물을 정체시키지 않고 마시는 것이 이상적인 방법
    • - 미네랄 함량이 풍부한 물(알칼리물)이 건강한 물인 이유는 몸속에서도 안정적으로 존재하고 섭취되기 때문 (가천대학교 화학과 이덕수 교수)
    • - 정수기 물은 정체되며 물때, 세균 번식의 위험
    • - 정수기의 ‘막’ 처리는 유효성분인 미네랄까지 차단하여 건강에 해로움

물 한잔의 기적 [SBS스페셜, ‘13.10]

  • 주제 : 수분 섭취의 중요성
  • 주요내용
    • - 하루에 수분 배출량에 비해 섭취량은 50%가 되지 않음
    • - 음료수는 물이 될 수 없음(삼투질 때문)
    • - 정수기의 첨단 기술은 중금속과 미네랄을 구분하지 못하고 빼내 증류수로 만듦
    • - 깨끗한 물(증류수)은 건강한 물이 아님 (충남대학교 화학과 이계호 교수)
    • - 증류수 섭취 시 물 성분은 섭취되지만 다른 필요한 성분 섭취 불가, 생명 활동 시 문제 (계명대학교 의학과 김흥식 교수)


K-water 수돗물의 미네랄

water 수돗물 미네랄 항목 수질검사 결과

K-water 광역정수장 37개소 수돗물의 미네랄은 수계별로 수준 차이는 있으나 칼슘은 3~37mg/L, 칼륨 1~5mg/L, 마그네슘 1~6mg/L, 나트륨 3~30mg/L이 녹아있다. 이는 국내에서 생산된 시판 생수와 비슷한 수준

국내 미네랄별 일일 섭취량


  • 평균필요량 : 대상 집단을 구성하는 사람들의 절반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일일필요량을 충족시키는 값으로 대상 집단의 필요량 분포치 중앙값으로부터 산출
  • 권장섭취량 : 평균필요량에 표준편차의 2배를 더해 산정
  • 충분섭취량(충) : 영양소 필요량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부족하거나 필요량의 중앙값과 표준편차를 구하기 어려워 권장섭취량을 산출할 수 없는 경우에 제시
  • 상한섭취량 : 인체 건강에 유해영향이 나타나지 않는 최대 영양소 섭취수준으로서 과량 섭취시 건강에 악영향의 위험이 있는 경우 설정
  • 수돗물은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다!

    • 생수와 가격 비교

    수돗물은 생수보다 최소 380배 이상 저렴

    생수와 CO2 발생량 비교

    • - K-water 수돗물의 탄소 발생량은 생수(500mL 기준)의 1/1000 수준으로 매우 친환경적
    • - 1인이 하루 평균 2L의 수돗물을 음용한다고 가정하면, 2L를 모두 수돗물로 음용하는 경우가 모두 500mL 생수로 음용하였을 때 보다 1년간 148,035CO2의 탄소를 감축할 수 있으며, 이는 1년간 어린 소나무 51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


    ‘건강한 물’ 마시는 방법

    우리 몸 안에서 물은 어떤 기능을 할까?


    우리 몸의 물 밸런스(balance)

    • 인체는 호흡, 땀, 대소변을 통해 하루에 약 2.75L의 물을 배출
    • 음식물을 통해서 보충하는 양 외에 1.5L는 물로 마셔주어야 함!

    ‘건강한 물’ 마시는 방법


    하루에 8잔(2L) 이상 마시기 : 이상적인 물 섭취량(mL) = 몸무게(kg) x 33



    물을 마실 때는 한 번에 한 모금씩 천천히

    • 기상직후 물 한두 잔 마시기
    • 목마를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규칙적으로 마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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