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생활

물과 생활

K-water

    로딩중
  • 홈 >
  • 물과 생활 >
  • 학습 >
  • 일반인

일반인

물 오염은 그 피해범위가 매우 넓다는 특징이 있다. 다음은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물 오염 사례들이다.

제임스 강 오염 사건

  • 장소 : 미국 버지니아 주 호스웰 시
  • 시기 : 1975년
  • 원인물질 : 유독성 살충제(키폰)
발생 과정 및 원인 규명
제임스 강

제임스 강

※출처: 위키피디아

라이프사이언스라는 살충제 제조공장에서는 종업원의 절반 이상이 두통, 시각장애, 간질환, 신경통, 불임 등 직업병에 시달리고 있었다. 보건 당국의 검사 결과 이 공장에서 제조하는 키폰이라는 유독성 살충제가 원인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공장측은 종업원과 그 가족들에게 수백만 달러의 보상금을 지불하였고, 아울러 연방환경처는 공장 폐쇄와 함께 남아 있던 키폰의 판매금지를 명하였다. 이에 공장측은 남아 있던 살충제를 모두 하수구에 버렸다. 버려진 살충제는 도시의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었다.
피해상황
하수처리장에 유입된 살충제로 인하여 하수 분해 미생물이 죽어 하수처리가 불가능해졌다. 더욱이 하수와 함께 살충제가 처리수의 수용 하천인 인근 제임스 강으로 흘러들었고 이로 인해 하류100 km 구간은 생물이 살 수 없는 죽음의 강으로 변하였다. 제임스 강의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하였고 체사피크 만의 굴은 위험한 해산물이 되었다. 현재 체사피크 만은 워싱턴 D.C.와 볼티모어 등 유역에 위치한 대도시에서 배출하는 생활하수와 공장폐수로 인해 심하게 오염되어있다.
사고 후 처리 과정 및 조치
버지니아 주정부는 제임스 강 160km에 걸쳐 낚시를 금지하고 여기에서 잡힌 물고기의 취식 및 판매를 금지하였다. 제임스 강 정화를 위한 연방환경처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쉽게 분해되지 않는 화학물질인 키폰이 하천바닥에 퇴적되어 지금도 퇴적물에서 검출되고 있다. 그 후 미국은 환경오염 유발 가능성이 있는 공장의 폐쇄나 이전 시 적절한 환경영향을 검토한 후 이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레만 호 오염 사건

  • 장소 : 스위스와 프랑스에 걸친 레만 호
  • 시기 : 1950년대 말
  • 원인물질 : 합성세제
발생 과정 및 원인 규명
레만 호

레만 호

※출처: 위키피디아

합성세제는 동식물의 기름으로 만드는 유지비누와 달리 그 원료가 석유나 석탄 등 천연화석자원으로부터 여러 단계의 합성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합성세제는 2차 세계대전 후부터 일반 가정에서도 사용하게 되었으며, 레만 호도 이러한 합성세제에 의하여 급속하게 오염되기 시작하였다. 합성세제는 수중생물에게 매우 유독하며 물에서 쉽게 분해되지 않고, 부영양화를 일으키는 인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피해상황
레만 호의 물은 1950년대 초부터 점점 오염되어 갔으며 1950년대 말경에는 악취는 말할 것도 없고 생물이 더 이상 살수 없는 죽음의 호수로 변하였다.
한편 1950년 영국의 모그덴 하수처리장에서는 처리되지 않고 방류된 합성세제가 거품을 일으켜 인근 하천이 크게 오염되기도 하였으며, 1959년 독일에서는 갈수기에 합성세제가 정수장에서 처리되지 않고 그대로 수돗물에 흘러 들어간사건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사고 후 처리 과정 및 조치
1962년 스위스와 프랑스는 레만 호의 오염방지를 위한 양국 간 협정을 체결하여 오염 배출원을 조사하기 시작하였으며, 양국 공동으로 행정규제를 실시하였다. 주요 오염원에서부터 우선적으로 폐수처리장을 설치하기 시작하였는데, 20년 동안 약120개의 폐수처리장이 레만 호 유역에 건설되어 대부분의 인이 제거되었다.
20년에 걸친 스위스와 프랑스의 공동 노력에 힘입어 1970년대 말부터 레만 호의 물이 맑아지기 시작해서 물고기가 다시 뛰노는 호수가 되었다.
한편 경성제제에 의한 수질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세정력은 더 우수하고 물속에서 분해 속도도 빠른 연성세제가 개발되었다. 각국에서는 합성세제의 연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데, 독일은1964년, 미국은1965년, 영국은1966년, 일본은 1975년부터, 그리고 우리나라는 1980년 11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합성세제의 연성화만으로 수질오염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으며, 그 외에도 폴리인산염의 함량 등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도 수질오염을 덜 유발하는 세제의 개발뿐만 아니라 세제 사용량 자체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수적으로 뒤따라야 할 것이다.

블루베이비병(메타헤모글로비아)

  • 장소: 체코슬로바키아(대표적 발생 장소)
  • 시기: 1953~1960년
  • 원인 물질: 질산성 질소
발생 과정 및 원인 규명
진찰받는 블루베이비병에 걸린 아이

진찰받는 블루베이비병에 걸린 아이

블루베이비병은 1945년 미국의 컴리(Comly)에 의해 유아에서의 발병이 처음 보고되었다. 다량의 질산이 함유된 식수로 인해 발생한 질병으로 푸른 아기라는 뜻에서 블루베이비(Blue Baby)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질산은 체내 혈액에서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산소 운반을 방해하는데, 이 때문에 호흡으로 얻어진 산소가 신체 각 부분으로 전달되지 못하여 몸이 푸른색으로 변하게 된다.
블루베이비 증상이 나타나면 성장발육이 저해되고 빈혈 등으로 인해 심할 경우는 사망하게 된다. 1953년부터 1960년 사이에 체코슬로바키아에서 태어난 수백 명의 어린이가 푸른색으로 변해간다는 보고가 이어졌는데, 특히 산모는 건강한데도 갓 태어난 아기가 푸른색을 띠는 사례가 많았다
이러한 증상은 체내 헤모글로빈이 충분한 어른에게는 발생 빈도가 낮지만 신체 활동에 비해 산소 운반 헤모글로빈의 양이 부족한 어린이에게는 체내에 유입된 질산의 양이 적더라도 쉽게 나타난 것이다. 특히 산모의 혈액을 통해서 산소를 공급받아야 할 태아의 경우 매우 적은 질산에도 영향을 크게 받는다.
피해상황
체코슬로바키아에서는 1953년에서 1960년에 걸쳐 5,800명의 어린이 가운데 115명이 이 병에 걸렸고, 그 중 8%가 사망, 52%가 중증, 40%가 가벼운 증상인 것으로 보고되었다.
체코슬로바키아 외에 미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보고된 식수오염 피해로서, 블루베이비 증상은 도시보다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농촌에서 자주 발생하고 있다. 미국 미네소타 주의 경우에는 139명을 대상으로 사례 조사를 실시한 결과 89 mg/ℓ이상 농도의 질산성 질소가 함유된 물을 마신 사람들은 사망률이 10% 증가되었다고 한다. 또한 미국에서도 100 mg/ℓ이상의 질산성 질소가 함유된 물을 음용한 사람들이 발병한 사례가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증상을 청색증이라 부르는데 최근에 질산으로 오염된 식수용 지하수에 분유를 타서 유아에게 먹임으로써 나타났다고 보고된 바 있다.

※참고문헌 - 서울특별시 난지물재생센터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시면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0/4000 byt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