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생활

물과 생활

K-WATER

    로딩중
  • 홈 >
  • 물과 생활 >
  • 학습 >
  • 일반인

일반인

하수처리장

하수처리장이란 가정이나 오염원에서 배출되는 오수를 관거를 통하여 집수하여 생물학적 · 물리화학적 처리공정을 통하여 수질을 정화하는 곳이다. 우리가 쓰고 버리는 많은 물은 많은 영양염류(질소와 인)와 부유물질 그리고 유기물을 함유하고 있다. 이 물이 바로 강으로 유입될 경우 수생생물들이 많은 피해를 보게 된다. 하수처리를 하면 수질이 개선되어 해충의 감소와 악취 감소 등 환경개선이 이루어지며 많은 사람들이 시설을 갖추어 처리하여야 하는 것을 한 곳에서 처리하므로 경제성 및 유지 관리 면에서 훨씬 유리하다.
하수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집: 화장실, 싱크대, 욕조, 등
도로: 빗물, 지하수 등의 길거리의 배수
학교: 배수로, 화장실, 하수구
공장: 공장폐수

하수처리 과정

하수처리의 주요 기능
· 고형물 제거: 하수 중의 모래, 넝마, 막대기, 플라스틱 욕기 등 제거
· 오염물질과 유기물 감소: 호기성 미 생물로 유기물 등 오염물질을 분해 · 제거하여 정화
· 산소 회복: 호수, 하천, 바다로 보내 는 처리수에 산소를 회복
하수처리 시설의 중요성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세균으로부터 공공위생을 보호하고, 맑은 하천, 맑은 해안을 유지한다.

하수처리의 필요성

생활향상
가정생활이 윤택해짐에 따라 무심코 버리게 되는 음식찌꺼기, 세제, 생활하수와 정화조의 급증 등으로 인한 수질오염이 극심해지고 있다.
경제성장
경제의 비약적인 성장으로 공장에서 유출되는 산업폐수가 수질오염을 가속화시켜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도시인구집중
농촌 인구의 도시집중, 도시 거대화로 많은 생활하수 및 쓰레기 발생하여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그 처리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
지역이기주의
날로 늘어나는 쓰레기, 오염물질 등의 처리에 있어서 내 지역에서만은 안 된다는 지역이기주의로 오염물질 처리 장소가 없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 편집부 편, 「경기도 하수처리장 슬러지 처분 및 자원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개발 연구원, 1998.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시면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0/4000 bytes